당뇨병이란 혈액 속 포도당의 농도가 필요이상으로 높아져 소변으로 빠져나오지 않아야 할 당이 빠져나오는 질환입니다. 소변으로 당이 빠져나오면서 에너지원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게 되고 여러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당뇨병의 증상
당뇨의 대표 삼대 증상은 “다뇨, 다음, 다식”입니다.
소변으로 포도당이 빠져나갈 때에는 다량의 물을 같이 끌고 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되어 몸에 물이 부족해지고 목이 자주 마르게 됩니다. 우리 몸의 에너지원인 포도당이 빠져나가게 되니 자꾸 배가 고파지고 때문에 많이 먹게 되지만 체중은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당뇨병 합병증
저혈당
혈당이 급격히 감소하여 심하면 사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협심증, 심근경색증
당뇨는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어 이로 인하여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적어져 심장근육 세포의 손상 및 괴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일으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뇌혈관 질환
당뇨가 일으킨 동맥경화가 뇌혈관으로 나타나 뇌로 가는 혈관을 막는다면 뇌경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세혈관 합병증
눈, 신장 등 미세한 혈관이 있는 기관의 경우 당뇨로 인하여 혈관의 이상이 생겨 신부전증, 시력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검사 및 치료
당뇨는 소변검사, 혈액검사 등 비교적 간단한 검사를 통하여 진단할 수 있으며 당뇨검사를 위해서는 8시간 금식 후 병원을 방문해 주시면 됩니다. 당뇨를 진단받으셨다면 전문의의 조언을 통하여 환자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하고 생활습관 개선을 병행해 주신다면 건강하게 생활을 이어가실 수 있습니다.